자폐증 이란? [ 초기 증상부터 원인과 진단까지 알아보자 ]
자폐증
[autism]
자폐증이란
다른 사람과 상호관계가
형성되지 않고 정서적인 유대감도
일어나지 않는 아동기 증후군으로
‘자신의 세계에 갇혀 지내는 것 같은 상태’
라고 하여 이름 붙여진 발달장애 이다.
▶ 자폐증의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기에
자폐증의 진단하는데 어려움으로 작용하게 되며,
자폐증의 조기진단의 지연 문제와도 직결되게 된다 ◀
자폐증 정의
자폐증은 3세 이전부터 언어 표현-이해,
어머니와의 애착 행동, 사람들과의 놀이에
대한 관심이 저조해지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이는 3세 이후에는 또래에 대한 관심의 현저한 부족,
상동증(반복행동), 놀이행동의 심한 위축,
인지 발달의 저하 등이 함께 나타나는 발달 상의 장애이며,
전반적 발달장애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자폐증 증상
연령별 자폐증 조기 증상
▶ 1세
눈 맞춤이나 불렀을때 반응하는지 보기
① 눈 접촉이 없다.
② 불러도 돌아보지 않는다.
③ 혼자논다.
④ 옹알이가 늦다.
⑤ 비디오와 같은 불빛에 몰두한다.
⑥ 떼나 고집이 심하다.
⑦ 자세가 안정적이지 않다.
▶ 2세
눈 맞춤이나 불러도 반응이 없거나
반향어 사용한다.
① 걷지 않으려 한다.
② 눈을 가운데로 모은다.
③ 머리를 비스듬히 기울이고 옆 눈으로 쳐다본다.
④ 자해가 심하다.
⑤ 특정소리에 귀를 막는다.
⑥ 손바닥을 턴다.
⑦ 외계어를 사용한다.
⑧ 애완동물에게 감정없이 대한다.
⑨ 말귀를 못알아 듣는다.
⑩ 말이늦고, 불러도 돌아보지 않는다.
⑪ 운동신경이 둔하다.
⑫ 이유없이 낄낄거리고 반향어를 사용한다.
▶ 3세
말이 늦고, 중얼거리며 상호작용이 어렵다.
① 친구와 어울리기 어렵다.
② 배변가리는게 늦고 어색하게 해결한다.
③ 일상생활을 배우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④ 침을 흘린다.
⑤ 혼자 중얼거린다.
⑥ 불러도 돌아보지 않는다.
⑦ 혼자 논다.
⑧ 떼가 심하고 고집이 쌔다
⑨ 문장사용이 어렵고 낱말을 사용한다.
▶ 4세
말이 늦고, 중얼거리며 친구와 어울리기 어렵다.
① 친구와 어울리기 어렵다.
② 혼자놀며 말이 늦다.
③ 발음이 불분명하다.
④ 뱅뱅 돈다.
⑤ 배움이 어렵다.
⑥ 규칙을 어려워한다.
⑦ 배변가리는데 어려움이 있다.
▶ 5세
말이 늦고, 발음이 안되며,
겁이 많고 인지가 더디다.
① 겁이 많다.
② 자신감이 없다.
③ 말이 늦고 발음이 불명료하다.
④ 일상생활을 배우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⑤ 발달이 늦다.
⑥ 규칙을 어려워한다.
▶ 6세
말이 늦고, 인지가 늦으며 못어울리고
고집이 세다.
① 혼자놀며, 말이 늦는다.
② 자신감이 없다.
③ 친구와 어울리기 어렵다.
④ 손을 끌어다 의사를 표현한다.
⑤ 발달이 늦다.
⑥ 떼나 고집이 세다.
▶ 7세
배움이 어렵고 혼자놀며 고집이 세고,
과잉행동을 한다.
① 혼자놀며 중얼거린다.
② 자신감이 없다.
③ 친구와 어울리기 어렵다.
④ 과잉행동을 보인다.
⑤ 떼나 고집이 세다.
자폐장애는 행동적 증후군으로
사회적 상호관계의 장애, 의사소통 및 언어장애,
행동장애 등이 특징적이다.
1. 사회적 상호관계 장애 |
• 유아기 때 사회적 미소반응이 거의 없고 사람들과 눈 접촉을 피하며 신체적 접촉을 싫어하고 혼자 지내려 한다. |
• 사람이 아닌 대상(장난감등)에 관심이 많다. |
• 마치 다른 사람들이 없는 것처럼 행동한다. |
• 말을 걸어도 반응이 없다. |
• 부모가 안아주려고 하면 꼭 안기려고 하지 않고 바둥거리는 등 부모에 대한 애착행동이 별로 없다. |
• 이별불안이나 낯가림은 없는 경우가 많다. |
• 학령기가 되어도 친구가 없고 성인이 되어도 대인관계나 이성 관계를 맺지 않는다. |
• 자신만의 세계 안에서 사는 것처럼 보인다. |
• 아주 극단적인 기쁨, 분노, 고통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얼굴에 감정 표현이 없다. |
2. 의사소통 및 언어장애 |
• 말할 때가 지났는데도 전혀 말이 없거나 괴상한 소리를 지른다. |
• 유아기 때 옹알이를 하지 않고 언어발달이 비정상적이거나 늦다. |
• 반향언어를 보인다.(남이 말한 단어를 따라하기) |
• 말소리의 크기조절이 안되어 너무 크게 이야기하거나 너무 조용하게 말한다. |
• 특정 단어를 지나치게 강조해서 말한다. |
• 언어적 결함을 몸짓, 가리키기, 눈맞춤, 또는 얼굴표정 등과 같은 대안적인 의사소통 방식으로 극복하려고 시도하지 않는다. |
• 신조어를 만들거나 대명사를 전도하는 등 다양한 오류를 보인다. |
• 외국에서 살아본 적이 없는 경우에도 강한 외국어 억양으로 말하기도 한다. |
3. 행동장애의 특징 |
• 이상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상동적 행동을 보인다. |
• 발가락 끝으로 걷거나 몸을 흔든다. |
• 전기 스위치를 켰다 끄기를 반복한다. |
• 물건을 의미 없이 계속 회전시킨다. |
• 주위환경의 변화에 저항하고 똑같은 것만을 고집한다. |
• 한 가지 질문을 반복적으로 한다. |
• 산만하고 가만히 있지를 못한다. |
• 머리를 부딪치거나 자신의 피부에 손상을 주고 머리카락을 뽑는 등의 자해행동을 한다. |
• 장남감이나 사물에 병적으로 집착한다. |
• 숫자나 순서에 집착한다. |
4. 놀이와 상상과 관련된 증상의 특징 |
• 상상놀이도 상동적이고 반복적이며 비사회적이다. |
• 어떤 형태의 놀이도 제한적이어서 물건을 줄지어 늘어놓거나 자동차의 바퀴를 돌리거나 물건 전체를 돌리는 등의 제한적인 행동만을 한다. |
• 일정한 규칙대로만 놀고 이를 방해받는 것을 상당히 싫어한다. |
5. 지능 및 인지적 결손 |
자폐아동의 70-80%에서는 정신지체가 동반된다. 지적 능력이 낮은 아동이 사회적 발달에서 더 심한 손상을 보이고 일탈된 행동을 더 많이 보인다. |
자폐증 검사
발달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크게 3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언어적인 이해와 표현능력 발달의 저하
둘째는 인지와 지능 발달 전반이 저하되는 정신지체
셋째는 위 두가지와 더불어 심각한 사회성 발달 지연을
동반하는 전반적 발달장애이다.
만 3살에 말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은
위 3가지 가능성을 모두 내포하고 있으므로,
사회성 평가, 놀이 평가, 언어 검사 등을 통해 확인을 해봐야 한다.
이 3가지 검사는 각각이 임상적인 목적이 있을 때
사용하는 뇌 검사이고, 자폐증의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검사는 아니다.
경련이 있다든지 하는 좀 더 분명한 임상적 소견과 그 소견의
원인을 탐색하고자 하는 목적이 분명할 때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검사인 것이다.
자폐증 치료
전반적 발달장애의 치료는 한마디로 “통합적 치료” 이다.
영유아기에는 부모나 일차 양육자와의 애착을
발달시키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고,
걸음마기에는 사회적 상호 작용 촉진에 기초를 둔
행동 치료와 놀이 치료 및 언어적 훈련을 받아야 하고,
학령전기인 4~6세 사이의 시기에는 그룹 놀이 치료와
사회기술 훈련이 포함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동시에 과잉행동, 상동행동, 자해적 행동 등에 대한
행동 치료와 약물 치료가 필요하기도 하다.
경과/합병증
자폐증은 일반적으로 평생 지속되는 질환으로,
자폐증 환자 중 지능(IQ)이 70 이상이고 5~7세 수준의
언어 소통 능력을 가졌을 때 최상의 예후를 가진다.
치료 환경과 가정 환경이 지지적이고 아이의 요구를
잘 수용할 수 있는 경우는 예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진료과
정신건강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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